부부 및 가족치료
가족치료의 선구자들은 가족은 어떤 규칙에 의해 지배되며 상호 연결된 생활의 조직을 형성하는 패턴을 보게 하였습니다. 부부나 가족은 구성원 각자의 방식에 따라 상호작용하므로 각 개인의 문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체계 속에서 바라봅니다.
이마고 관계치료는 커플이 그 모든 걸 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마고 치료모델은 여러가지 면에서 매우 독특하고 다른 부부치료 모델과 다릅니다. 무엇보다도 이마고 부부관계 치료는 부부 각자의 아직 치유되지 않은 어린 시절의 상처, 즉 미해결 과제를 현재 부부갈등과 힘겨루기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로 간주하고 부부치료에 임상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IFS
치료사가 하는 것은 내담자들이 자신안의 인격이 이야기하는 것을 잘 듣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 모델은 극도의 충격을 받고 상처 받은 내면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재 교정해서 이것을 행복한 내면 가족으로 변형시키는 작업입니다. 모든 인격들이 자신의 짐을 내려놓고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역할을 맡고 자기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소속감을 느끼고 서로가 보다 조화롭게 서로와 관계하게 되는 것입니다.
IFS 치료모델은 "트라우마가 일어났다." 라는 것에만 포거싱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당신에게 있는 수치심 아픔 등을 받아들이고 이런 감정과 믿음에 휩쓸리지 않은 것 보다 유심히 관망하는 접근을 하는 것입니다.
사례개념화
상담자가 사례개념화를 잘 한다는 것은 그만큼 상담의 성공을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사는 꾸준히 사례 개념화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합니다.